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자료=LG화학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자료=LG화학

LG에너지솔루션은 니켈·코발트 등을 생산하는 중국 ‘그레이트파워 니켈&코발트 머티리얼즈(Greatpower Nickel & Cobalt Materials Co., Ltd.)’에 약 350억원을 투자해 지분 4.8%를 인수했다고 17일 밝혔다. 

2006년 설립된 그레이트파워는 중국 상하이가 본사다. 2023년 전기차 배터리용 황산 니켈 양산을 목표로 중국 현지에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그레이트파워 지분 인수 및 장기 구매계약을 통해 2023년부터 6년 간 니켈 총 2만톤을 안정적으로 공급받는다고 설명했다. 이는 고성능 전기차(한 번 충전으로 500km이상 주행) 기준 약 37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다. 

니켈은 배터리 4대 핵심소재인 양극재의 핵심 원료로, 비중을 높이면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 주행거리가 늘어나게 된다. 고용량의 하이니켈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재 내 니켈 비중이 80% 이상이다. 

글로벌 철강시장 조사업체 CRU에 따르면 전세계 니켈 수요는 2020년 239만톤에서 2024년 332만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 상반기 3세대 차세대 전기차용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조성의 양극재) 배터리 생산을 본격 시작해 점차 그 비중을 증가시킬 계획이다. 하이니켈 NCMA 배터리는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을 89~90%까지 높이고, 가격이 비싼 코발트를 알루미늄으로 대체하여 성능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향상시킨 배터리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