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전자현미경(SEM) 기반 산업용 융복합장비 전문기업 코셈(대표 이준희)이 지난 11월 30일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코셈은 상장 준비를 마치는 대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내년초 상장을 목표로 본격 공모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앞서 코셈은 소부장 기술특례 상장을 위해 진행한 기술성 평가에서 나이스평가정보와 한국발명진흥회로부터 각각 A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상장 주관사는 키움증권이다.

코셈은 2007년 설립 이후 연구장비 분야의 핵심장비인 주사전자현미경 개발에 주력해왔다. 전자현미경은 일반적인 광학현미경 대비 고배율 관찰이 가능하며 원자현미경과 비교했을 때 속도가 빠르고 관찰 영역이 넓어 다양한 주변기기로 확장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항공우주,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에서 전자현미경이 사용되는 만큼 코셈은 사업 초기 연구용 장비 전자현미경 분야에서 최근에는 CP-SEM, Air-SEM와 같은 연구 및 산업용 융복합장비까지 사업을 확장시켰다. 이를 토대로 코셈은 기술특례상장 유형으로 코스닥 입성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연간 매출액 125억원, 영업이익 17억원을 각각 기록하며 기술력과 성장성, 견조한 실적을 모두 입증했다.

나노사업의 발전으로 글로벌 주사전자현미경(SEM) 시장이 급격하게 확대될 것이라 전망되는 만큼 코셈은 하전입자 광학기술, 전자현미경 융복합 기술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독일과 이태리, 미국, 중국 등 26개국에 수출하고 있고, 기존 공급분야 외에도 이차전지 산업 진출 계획과 차세대 제품 개발 등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코셈 #S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