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팜 DX 솔루션으로 고효율 미래형 농가 만든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임장혁 기업신사업그룹장(오른쪽)과 유니아이 백승환 대표.
▲사진은 LG유플러스 임장혁 기업신사업그룹장(오른쪽)과 유니아이 백승환 대표.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 www.lguplus.com)는 인공지능 기반 양계 스마트팜 기술을 보유한 ‘유니아이(대표 백승환)’와 사업제휴를 체결하고 스마트양계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9일 밝혔다.

유니아이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양계 사양관리 솔루션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LG유플러스와 유니아이는 이번 사업제휴를 통해 스마트양계 서비스 공동 개발 및 기술 상용화에 합의하고 사업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국내 양계 산업은 농가가 대형 유통사와 위탁 생산 계약을 맺고 개체를 납품하는 수직계열화 형태가 일반적이다. 농가는 다수의 사육장을 운영하며 사육장당 2~3만 마리의 개체를 동시에 사육함에도 불구하고 사양 관리, 출하 몸무게 측정 등을 일일이 사람이 수행하고 있다. 유통사 또한 계열 농장들의 사육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어려워 출하 일정, 유통 및 방역 관리에 어려움이 많다.

LG유플러스는 여전히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양계 시장의 디지털화(DX) 요구에 주목하고 유니아이와 스마트양계 서비스 공동 개발에 착수했다. 농가와 유통사 사이에서 사양관리 기술력과 통합관제 플랫폼을 동시에 제공하는 사업자가 아직 없어 사업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양사는 양계 시장의 고객 불편사항을 면밀히 분석하고 총 네가지 솔루션으로 서비스를 압축했다. ▲온습도 및 마리수 등 농장 내 데이터를 디지털화하는 환경/생육관리 DX ▲인공지능 이미지 분석을 기반으로 개체별 이상행동을 분석하여 건강을 체크하는 건강이상진단 ▲계군의 평균 무게를 측정하는 체중예측 ▲유통사에서 계열 농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실시간 통합관제 서비스다. 상용화 전 고객 검증을 위해 국내 대형 유통사와 공동 실증까지 완료했다.

LG유플러스와 유니아이는 스마트 양계 솔루션이 농가 인력난 해소와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계 농장의 환경/생육 데이터를 관리하는 작업시간을 현재 대비 약 20~40% 절감할 수 있고, 육계의 출하 평균 무게 측정 성공율을 기존 70~80%에서 95%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중량 미달에 따른 페널티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군집의 건강이상 증세도 사람이 인지하는 시점 대비 2~10일 전에 감지할 수 있어 조기 처방이 가능해 각종 전염병에 따른 폐사율을 획기적으로 줄여 농가 소득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솔루션 및 플랫폼 고도화를 거쳐 내년 상반기 서비스를 정식 출시하고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공동 실증을 진행한 유통사와 농장을 중심으로 국내 사업을 확대한 후 동남아를 비롯해 양계 산업 규모가 큰 해외시장 진출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정부가 주관하는 ‘스마트팜 다부처패키지사업’을 통해 `21년 4월부터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전북대와 ‘육계 체중 예측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개발이 완료 되는대로 솔루션을 상용화하고 스마트팜 사업에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