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시, 차세대 차량용 전력반도체 허브 된다

/자료=포항시
/자료=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산업통상자원부 ‘와이드밴드갭 소재기반 차량용 전력반도체 제조공정 기반구축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정부는 전세계적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해 3월 11일 자동차용 반도체 단기수급 대응 및 산업역량 강화전략을, 3월 25일 차세대 전력반도체 기술개발 및 생산역량 확충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5월 13일 K-반도체 전략까지 수립했다.

이에 시는 전력반도체 산업육성 기반구축과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선제적으로 정부의 와이드밴드갭 소재 기반 차세대 차량용 전력반도체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제안해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시는 향후 137억5000만 원(국비 92억5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차세대 차량용 전력반도체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양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가운데)이 3일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연구조합 부회장(왼쪽), 김창덕 한국로봇산업협회 부회장과 국제공동 R&D 전략협의체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기념촬영했다./사진=산기평
정양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가운데)이 3일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연구조합 부회장(왼쪽), 김창덕 한국로봇산업협회 부회장과 국제공동 R&D 전략협의체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기념촬영했다./사진=산기평

◇ 산기평, 디스플레이·로봇 분야 R&D 전략협의체 추진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은 3일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한국디스플레이연구조합(EDIRAK) 및 한국로봇산업협회(KAR)와 국제공동 연구개발(R&D) 전략협의체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이번 MOU로 추진되는 전략협의체는 올해 4월에 출범한 개방형 기획 협의체다. 산업 분야별 조합·협회를 중심으로 산·학·연 전문가와 PD(Program Director) 등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디스플레이 및 로봇 산업 분야 △해외 산·학·연 네트워크와 연계한 기술 수요 발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R&D 테마 기획 △산업 R&D에서 해외 기술협력 확대를 위한 전략적 방향 모색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 광주과기원, 전기차 배터리 수명 늘릴 ‘실리콘 음극’ 후공정 개발 

GIST는 3일 에너지융합대학원 김형진 교수 연구팀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그래핀 산화물과 금속 산화물을 완성된 실리콘 음극에 적용, 전기차 배터리의 안정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후공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이 개발한 후공정은 150회 충·방전 동안 93%의 용량을 유지시킬 수 있어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실리콘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해 실리콘 음극 위에 그래핀 산화물(graphene oxide)을 용액 공정으로 도포하고 진공 증착법을 통해 금속 산화물 박막을 코팅했다.

여기에 전해질과의 부반응과 전극의 구조적 안정성 확보를 위해 안정한 특성의 금속 산화물 박막을 전극에 증착해 높은 안정성을 확보했다.  연구팀이 후공정을 통해 개발한 실리콘 전극은 기존 실리콘 전극 수명의 7배에 해당하는 150회 충·방전 시험에 성공했다.

 

새만금 지능형 농기계 실증센터 구축 사업 부지. /자료=농림부
새만금 지능형 농기계 실증센터 구축 사업 부지. /자료=농림부

◇ AI·자율주행 등 첨단 농기계 개발 박차…실증단지 예타 통과

농림축산식품부는 새만금 농생명 용지 일원에 조성되는 '지능형농기계 실증단지 구축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가 최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최종 심의·의결됐다고 2일 밝혔다

지능형농기계 실증단지 구축사업은 고성능·고품질 지능형농기계를 개발해 농기계 산업을 세계 수준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2018년부터 준비해 기재부 예타를 통과하면서 2026년까지 총 사업비 1092억원을 투입해 조성된다.

지능형 농기계는 일반농기계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정보통신기술(IT) 기술을 융·복합한 자동화·무인화·자율화 등 첨단 기술이 탑재됐다. 

여기에 전기, 수소 등 대체에너지 기반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포함한 친환경 농기계까지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농업 생산성 향상과 탄소배출 저감 등으로 발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