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방범 순찰, 불법 주정차 발견, 생활 폐기물 분리배출 같은 시민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로봇,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방범 순찰, 불법 주정차 발견, 생활 폐기물 분리배출 같은 시민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로봇,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 자율주행로봇이 공원 순찰…서울시, 스마트시티 서비스 도입

서울시가 시민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로봇,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시는 스마트폴,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보안등 같은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가로등, 폐쇄회로(CC)TV, 횡단보도 등 같은 시설물에 도입했으며, 이제는 기술의 활용 범위를 더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21일부터는 광진구 어린이대공원과 송파구 탄천 둘레길에서 네 바퀴로 다니는 '자율주행 로봇'을 만날 수 있다. 로봇이 공원과 둘레길 곳곳을 순찰하면 AI가 비명소리, 화재 등 위험 상황을 감지한다. 금천구에서는 사물인터넷 센서로 전기차 충전구역에 불법 주차한 일반차량을 모니터링하고, 음성안내와 경광등을 통해 불법주차임을 알리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금천구청과 금천구 내 공영주차장(독산4동·시흥4동·다목적)의 전기차 충전구역 10면에서 시행한다.

마포구에서는 투명페트병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사물인터넷 기반 투명페트병 분리배출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곳에 투명페트병을 버리고 전용 모바일 앱(오늘의 분리수거)을 깔아 QR코드를 찍으면 내 앱에 포인트가 적립된다.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사진=과기정통부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사진=과기정통부

◇ 정부, 자율주행-스마트시티 보안 강화..인재 키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조경식 제2차관은 23일 순천향대 융합보안대학원을 방문해 디지털뉴딜을 뒷받침할 정보보안 인재양성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융합보안 인재 양성 및 산업육성을 위해 마련된 자리다. 조 차관은 산업계와 학계의견을 듣고 향후 추진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산업계에서는 안랩 전성학 전무, 아우토크립트 심상규 대표 등이 참석했고, 학계는 순천향대 임강빈 교수, 고려대 이희조 교수, 카이스트 김용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인력양성(융합보안대학원) 등 정부의 융합보안 정책에 대해 산업계와 학계에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안랩 전성학 전무는 기업에서 원하는 실무 중심 융합보안 인재상을 공유하고, 산학기술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업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와 산학 협력과제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융합보안대학원 임강빈 교수는 산업 분야별로 요구되는 직무역량 차이를 이해하고 직무수준에 맞춘 교육이 필요하다며 ‘융합보안 전 분야에 대한 체계적 인재양성 로드맵’ 수립을 건의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사진=현대차
그랜저 하이브리드. /사진=현대차

◇ 홍남기 "하이브리드차 2025~2026년 저공해차 제외"

정부가 전기·수소차 중심으로 차량 세제지원과 구매보조금 등 관련 지원체계 개편을 추진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빅3(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추진 회의를 열고 "LPG·CNG 차량은 2024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은 2025년 또는 2026년부터 저공해차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전기·수소차와 하이브리드차, 친환경 내연차를 저공해차로 분류해 지원하고 있다.  

다만 홍 부총리는 "하이브리드차의 경우 온실가스 저감 효과와 가격 경쟁력 등을 고려해 부품업체 지원 등은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말까지 적용할 예정인 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 등 세제지원도 개편된 저공해차 분류체계와 연계해 감면기한을 2024년 말 또는 2025년 말까지 2∼3년간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하이브리드차는 100만원, 전기차 300만원, 수소차 400만원 등 일정 한도 내에서 개별소비세를 전액 감면받을 수 있다.

 

◇ 정부, 자율주행 기술개발 전주기 지원… 대구에 '도심지 개방형 실증 연구 지역' 조성

정부가 대구 등에 지역별 수요에 대응하고 자율주행 기술개발의 전주기 지원을 위해 실증 연구 지역 조성을 추진한다.

기획재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빅3(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추진 회의와 관련 "대구, 청주, 군산 등 지역별 수요에 대응하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지역 테스트베드 확충에 나선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구의 경우 올해 12월까지 중소·중견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의 전주기 지원을 위한 '도심지 개방형 실증 연구 지역' 조성을 추진한다. 사업은 대구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단을 포함한 1천500만㎡ 규모로 이뤄진다.

정부는 자율주행 융합지원센터, 자율주행 전문 평가 장비, 실증 모니터링 환경과 노변 인프라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