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메모리 반도체와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하나로 결합한 HBM-PIM(Processing-in-Memory)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PIM은 메모리에 연산 기능을 더한 반도체로, 메모리 내부에서 저장⋅연산처리를 동시에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초고속 데이터 분석에 활용되는 메모리 반도체(HBM2 Aquabolt)에 AI(인공지능) 엔진을 탑재해 HBM-PIM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세계최초 인공 지능 HBM-PIM 개발 관련 이미지./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측은 "HBM-PIM은 메모리 내부에서 연산처리가 가능해 CPU와 메모리 간 데이터 이동이 줄어든다"며 "기존 HBM2 이용한 시스템 대비 성능이 약 2배 이상 높아지고, 시스템 에너지가 70% 이상 절감된다"고 밝혔다. 

기존 폰노이만 구조는 연산을 담당하는 프로세서와 데이터 저장용 메모리가 분리돼 있었다. 대규모 데이터의 고속연산이 중요해지면서 프로세서와 메모리 간 데이터 병목현상은 기존 구조의 한계로 지적돼 왔다. 

삼성전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메모리 내부 각 뱅크(Bank, 주기억장치를 구성할 때의 최소 논리적 단위)에 AI 엔진을 장착하고 병렬처리를 극대화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이 기술을 D램 공정에 접목해 HBM-PIM을 제품화하는데 성공했으며, 최근 세계적 반도체 학술대회인 ISSCC(국제고체회로학회)서 관련 논문을 공개했다. 

삼성전자 측은 "상반기내 다양한 고객사들의 AI 가속기에서 HBM-PIM을 탑재해 테스트 검증을 완료할 예정"이라며 "향후 고객사들과 PIM 플랫폼의 표준화와 에코 시스템 구축을 위해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