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 김영일 이엘에바타 대표이사, (우측) 박찬희 라이트론 대표이사.
▲(좌측) 김영일 이엘에바타 대표이사, (우측) 박찬희 라이트론 대표이사.

 

광통신 부품 전문업체인 라이트론(대표 박찬희)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전문업체인 이엘에바타(대표 김영일)와 사업 협력을 맺고 2차전지 사업에 진출한다고 8일 밝혔다.

라이트론은 그 동안 광통신산업의 핵심부품인 광트랜시버를 제조해 국내외 주요 통신장비업체에 판매해왔다. 최근 몰리브덴광산 개발, 탄산리튬 확보 등 신규 사업 진출에 이어 미래 성장 동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2차전지 사업을 영위하는 이엘에바타와 손을 잡고 LFP 배터리 셀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엘에바타는 독일 기술로 개발된 LFP 원통형 배터리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튀르키예와 독일에 공장을 설립했으며 종전보다 개선된 고성능 LFP 배터리를 올해 12월부터 생산하기 위한 준비를 완료했다. 향후 생산되는 배터리는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 중심의 산업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 중인 비전 2030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LFP 배터리 제조기술을 인정받아 자잔(Jazan) 산업단지 입주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부지확보 계약식은 11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사우디 정부 자본으로 합작법인을 설립해 3개 라인의 제조 공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인도 뭄바이에 합작법인을 통해 확보한 약 3만평 규모의 부지에 2개 라인 이상의 LFP 배터리 공장 설립을 준비 중이다. 현지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인도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인도 내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전기오토바이, 전기릭샤, 전기드론을 국내에서 생산해 인도에 공급하는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이엘에바타는 LFP 배터리와는 별개로 기존의 2차전지와 다른 전고체 형식의 차세대 배터리도 테스트 중이다. 생산설비 준비가 완료되는 2024년 상반기부터 시험 생산을 거쳐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