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단체인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는 무선 조명 제어를 위한 최초의 풀스택 표준인 블루투스® 네트워크 조명 제어(NLC)가 완성됐다고 20일 발표했다.

블루투스® NLC는 무선 전파에서 디바이스 레이어에 이르기까지 제어 시스템의 표준을 제공함으로써 진정한 멀티 벤더 상호운용성 환경을 구축하고 무선 조명제어의 대중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약 10년 전 조명 업계는 블루투스®의 기술을 통해 무선 조명 제어의 표준화를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무선 계층에서는 블루투스® LE(저에너지)를, 통신 계층 표준화를 위해서는 블루투스® 메시를 각각 채택했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된 신규 블루투스® NLC 프로파일 사양에 디바이스 레이어 계층의 표준까지 추가함으로써 풀 스택 블루투스® NLC 표준을 완성하게 됐다.

Bluetooth® NLC의 도입으로 무선 조명제어 구축을 위한 비용을 절감하면서 더 빠른 혁신을 이루게 된 것은 물론 신규 시장 진입 기회 증대와 부가 수익 창출 모델 개발 등의 이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 밖에도 블루투스® NLC는 멀티 벤더 환경 구축, 배포 용의성 및 확장성 증대 등의 이점을 두루 갖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블루투스 S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