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대표 최원석)가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이하 ‘MWC’) 2023’에 참여해 모바일 기반 국가간 결제망(Network-to-Network, N2N) 시스템을 선보였다.

국내 카드사 중 유일하게 MWC에 참여하고 있는 BC카드는 ‘디지코 KT그룹’과 협업해 KT부스 내 전시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 2014년, 2015년에 이어 세 번째 참가다.

이번 MWC에서 BC카드는 ‘국경을 초월한 끊김 없는 결제(Beyond the border, Seamless Payment)’ 주제로 ▲페이지(pay-Z) ▲BC 게이트웨이(BC Gateway) ▲ 바이스(Beyond Acquiring Integrated System, BAIS) 등 자체 개발한 디지털 결제 플랫폼 및 기술을 총망라해 소개 중이다.

먼저 ‘페이지’는 판매자가 상품 등록, 판매, 관리 가능한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이자 모바일 기반 간편결제 솔루션이다. ‘BC 게이트웨이’는 전자지갑, QR결제, 카드 등 다양한 지불수단을 통해 발생된 국가간 결제정보를 중계하는 스위칭 시스템이다. ‘바이스’는 글로벌 전용 카드거래 승인∙전표 매입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페이지에 개설된 케이팝(K-POP) 굿즈 가맹점에서 모바일 결제 시 BC 게이트웨이를 통해 가맹점과 발급사간 결제정보를 국가간 네트워크로 중계하고 바이스는 거래승인 및 매입을 통해 가맹점 등에 결제대금을 정산하는 방식이다..

BC카드는 MWC 관람객 대상으로 이러한 결제 전 과정을 본인 휴대폰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을 전시장에 마련해 기술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이 결제 기술은 KT그룹 글로벌 디지코 전략 일환으로 진행 중인 ‘국가간 결제망 구축 사업’의 핵심이기도 하다. 현재 KT는 세계 200여개국에 글로벌 통신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BC카드는 지난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 디지털 결제 국책사업을 단독 수주했고 올해 중앙아시아까지 확대했다. 지난 1월 몽골과 디지털 금융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향후 ‘스탄’ 국가 진출도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BC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