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모션 제어의 모든 기술 통합 적용해 초소형화

로봇모션 제어 전문기업 알에스오토메이션(대표 강덕현)이 통합형 스마트 드라이브 및 액추에이터 개발을 완료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로봇모션 제어 솔루션의 100%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강덕현 알에스오토메이션 대표는 “로봇모션 제어의 핵심인 컨트롤러, 드라이브, 엔코더 세 가지 부품에서 통합형 스마트 드라이브와 액추에이터에 이르기까지 모두 개발에 성공한 국내 최초 기업이 됐다”고 강조했다.

앞선 지난 2017년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월드클래스300 기업’으로 선정된 후 서울대 조동일 교수팀(AI 기반 지능형 시스템 제어 알고리즘 개발), 큐알시스(통합 환경 개발)와 함께 총 72억원 규모의 ‘스마트머신/협업로봇 유연 대응을 위한 로봇모션 제어 솔루션’ R&D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최근 회사는 이 과제의 최종 개발 목표였던 통합형 스마트 드라이브와 스마트 액추에이터의 성능 환경시험을 완료하고 최종 인증까지 마친 상태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의 통합형 스마트 드라이브에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튜닝 알고리즘과 중공형 엔코더를 내장해 각종 반도체 스마트 장비에 이미 적용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 액추에이터는 알에스오토메이션이 보유한 모든 기술을 통합해 초소형 제품으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협업 및 서비스로봇, 웨어러블로봇 등 다양한 산업에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어 향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로봇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알에스오토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