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스냅드래곤 서밋에서 퀄컴 테크날러지는 최신 프리미엄 모바일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8 2세대(Snapdragon® 8 Gen 2 Mobile Platform)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스냅드래곤 8 2세대 모바일 플랫폼은 획기적인 AI를 구현하도록 설계됐으며, 커넥티드 컴퓨팅의 새 기준을 정의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냅드래곤 8 2세대 모바일 플랫폼은 에이수스 ROG (ASUS Republic of Gamers), 아너(HONOR), 아이쿠(iQOO), 모토로라(Motorola), 누비아(nubia), 원플러스(OnePlus), 오포(OPPO), 레드 매직(REDMAGIC), 레드미(Redmi), 샤프(SHARP), 소니 코퍼레이션(Sony Corporation), 비보(vivo), 샤오미(Xiaomi), 싱지/메이주(XINGJI/MEIZU), ZTE 등 글로벌 OEM 및 브랜드의 상용 단말기에 탑재되며, 첫 상용 단말기는 2022년 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스냅드래곤 8 2세대의 주요 특징으로는 우선 스냅드래곤 스마트 기능이다. 퀄컴 AI 엔진(Qualcomm® AI Engine)으로 구동되는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스냅드래곤 헥사곤 프로세서(Qualcomm® Hexagon™ Processor)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다국어 번역 및 우수한 AI 카메라 기능과 함께 더 빠른 자연어 처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헥사곤 프로세서는 마이크로 타일 추론, 향상된 텐서 가속기를 포함한 새로운 아키텍처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대 4.35배 향상된 AI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지속적인 AI 추론에서 와트 당 성능이 60% 향상되면서 혁신적인 AI 정밀도 포맷인 INT4를 지원하는 스냅드래곤 최초 모바일 플랫폼이기도 하다.

듀얼 AI 프로세서를 장착한 최신 퀄컴 센싱 허브(Qualcomm® Sensing Hub)는 사용자 지정 웨이크 워드를 지원하는 직관적인 경험을 전달한다. 또 퀄컴 AI 스튜디오(Qualcomm® AI Studio) 와 함께 퀄컴 AI 스택 (Qualcomm® AI Stack)의 추가적인 기능과 툴을 통해 개발자들은 더 많은 차세대 AI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스냅드래곤 사이트 기능도 스냅드래곤 8 2세대의 또 다른 특징이다. 처음으로 인지적 ISP를 통해 전문가 수준의 카메라 경험을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시맨틱 분할을 통해 자동으로 사진 및 영상 성능을 실시간으로 향상시킨다. 시맨틱 분할은 인공지능 신경망을 사용해 카메라가 얼굴, 얼굴 모양, 머리카락, 옷, 하늘 등을 인식하고 개별적으로 최적화하는 전문 이미지 튜닝이 가능하다.

또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새로운 이미지 센서를 지원한다. 소니의 이미지 센서는 스냅드래곤에 맞도록 정교하게 튜닝된 세계 최초 쿼드 디지털 오버랩 HRD 기술이다. 삼성 아이소셀 HP3은 스냅드래곤 8 2세대에 최적화된 최초의 2억화소 이미지 센서이며 전문적인 퀄리티의 사진과 영상을 전달할 수 있다. 또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초당 60 프레임으로 최대 8K HDR의 영상 재생을 지원하는 AV1 코덱을 포함한 최초의 스냅드래곤이다.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 기능도 제공한다. 실제와 똑같은 빛, 반사 및 조명을 모바일 게임에서 구현하는 실시간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등 새로운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 기능을 지원한다.

최대 25% 빨라진 성능의 향상된 퀄컴 아드레노GPU(Qualcomm® Adreno™ GPU)와 최대 40% 향상된 전력 효율의 퀄컴 크라이오 CPU (Qualcomm® Kryo™ CPU)로 사용자들은 연장된 배터리 수명으로 우수한 수준의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게이머들은 스냅드래곤의 언리얼 엔진 5 메타휴먼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세계 최초 모바일 최적화 지원을 통해 정교한 인간 캐릭터를 게임 속에서 경험할 수 있다.

스냅드래곤 커넥트 기능은 5G 플랫폼으로, 5G, 와이파이, 블루투스를 아우르는 우수한 연결성을 자랑한다. 퀄컴 5G AI 프로세서(Qualcomm® 5G AI Processor)를 탑재한 스냅드래곤 X70 5G 모뎀-RF 시스템으로,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AI를 활용해 획기적인 5G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 커버리지, 지연성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는 5G+5G/4G 듀얼심 듀얼액티브를 지원하는 첫 스냅드래곤 플랫폼으로 두 개의 5G 심(SIM)의 전력과 유연성을 한번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퀄컴 패스트커넥트(Qualcomm® FastConnect™ ) 7800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지원해 최저 지연시간의 와이파이7 및 지속적인 몰입을 위한 듀얼 블루투스 연결을 제공한다. 고대역 동시 멀티링크는 스트리밍 및 게임시 끊김 없는 우수한 연결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7 성능을 제공한다.

스냅드래곤 사운드는 스냅드래곤 8 2세대의 몰입감 있는 프리미엄급 음악, 통화 및 게이밍을 위한 기능이다. 완전한 서라운드 사운드 몰입을 위한 다이나믹 헤드트래킹과 함께 공간음향을 지원하고 48kHz 무손실 음원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게이머들은 48ms의 최저 지연성으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으며, 내장된 음성 백채널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와 선명한 통신이 가능하다.

스냅드래곤 시큐어 기능은 스냅드래곤 8 2세대 모바일 플랫폼 사용자들의 데이터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도록 정교하게 설계된 격리, 암호화, 키 관리, 증명 등의 최신 기능이다. 우수한 보안 수준으로 스냅드래곤 8 2세대 기반 단말기의 데이터 노출 및 악용을 제한한다.

한편 퀄컴 테크날러지는2022 스냅드래곤 서밋(Snapdragon Summit 2022)에서 개발자들이 다양한 퀄컴 테크날러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출시 시간을 최소화하고 최적화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퀄컴 이노베이터 개발 키트(Qualcomm® Innovators Development Kit)를 발표했다.

퀄컴 이노베이터 개발 키트는 스냅드래곤8 2세대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하드웨어 개발 키트, 소프트웨어 도구 및 새로운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이 주요 장점이다. 새로운 퀄컴 이노베이터 개발 키트는 일부 대학 및 연구기관들이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며, 향후 보안, 멀티미디어, 임베디드 시스템 컴퓨팅 등 개발자 부문으로 추가 확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스냅드래곤 #퀄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