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의 '폴딩@홈'에 의해 시각화 된 코로나19 단백질 사진./엔비디아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연구를 위해 개인 사용자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자원을 기부하는 '폴딩@홈 프로젝트(Folding@home)'에 대한 참여를 요청한다고 2일 밝혔다.

폴딩@홈은 컴퓨팅 자원을 사용해 단백질 역학 시뮬레이션 연구를 지원하는 장기 분산 컴퓨팅 프로젝트로, 엑사플롭스 이상의 프로세싱 파워를 달성하며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개인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GPU 자원을 제공하는 식으로 진행되며 현재 초당 100경 이상의 연산을 달성했다.

불과 며칠 사이에 약 40만 명의 게이머들이 GPU 자원을 기부, 폴딩@홈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러한 자원을 통해 과학자들은 코로나 19 단백질 역학을 분석하며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잠재적인 약물 상호작용에 대한 더 나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학교(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의 연구진은 단백질 사슬 고유의 3차원 구조를 얻는 물리적 과정인 코로나 19의 단백질 폴딩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폴딩@홈은 분자 역학 시뮬레이션을 위해 GPU를 도입한 최초의 분산 컴퓨팅 프로젝트다. 일부 유형의 계산에서 GPU 기반 방식이 CPU 방식 보다 20배에서 30배 더 빠른 속도를 보였다. 폴딩@홈에 참여해 GPU 리소스를 기부하기 위해서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