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 회사 연합체 EDGE, '첨단 기술 활용해 국가 안보 솔루션 및 광범위한 방위산업 혁신 도모'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2019년 11월 6일 PRNewswire=연합뉴스) 셰이크 모하메드 빈 자예드 알 나얀(Sheikh Mohamed bin Zayed Al Nahyan) 아부다비 왕세자 겸 아랍에미리트 군 부사령관이 회사들의 연합체인 EDGE를 출범시켰다. EDGE는 자사의 모든 제품 및 서비스 전반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화, 사물인터넷 (IoT), 첨단 시스템, 로보틱스, 스마트 소재 등 첨단 기술을 방위산업에 접목할 계획이다.

에미리트 방위 산업 회사(Emirates Defence Industries Company, EDIC), 에미리트 어드밴스드 투자 그룹(Emirates Advanced Investments Group, EAIG), 타와준 홀딩(Tawazun Holding)의 자회사와 기타 독립 조직 등 25개 이상의 회사 연합체인 EDGE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산업 전반에서 혁신을 주도할 예정이다. 국가 안보를 우선과제로 삼아 고투자 방위산업 분야의 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EDGE는 세계적인 산업 OEM 회사들과 민간 방산업체, 중소기업 및 학계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을 예정이다. 더불어 전 세계 업계 전문가와 인재들을 채용해 플랫폼 및 시스템, 미사일 및 무기, 사이버 방위, 전자전 및 정보, 임무 지원 등 다섯 가지 핵심 사업 영역에 대한 아이디어 설정부터 크로스 도메인 기능 구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최신 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EDGE CEO 겸 상무이사 파이살 알 반나이(Faisal Al Bannai)는 스타트업 창업 경험과 국내외에서 사업 기회 확장을 위해 신흥 기술을 활용해온 이력을 인정 받아 EDGE의 최고경영자로 임명됐다. 그는 "EDGE는 R&D 전반에 투자하고 실무 업체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세계 방위산업이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인 솔루션을 설계하고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하이브리드 전쟁에 대응하는 솔루션은 상업 세계와 군 산업의 혁신을 융합하는 데 달려있다"며, "EDGE가 주로 규제로 묶여있는 낡은 방식의 군 산업에 변혁을 불러일으키려는 목표를 가지고 설립된 만큼 비용효율적인 가격의 제품을 보다 빠르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아랍에미리트 국방부 산하 타와준 경제 위원회(Tawazun Economic Council) CEO타레크 압둘 라힘 알 호사니(Tareq Abdul Raheem Al Hosani)는 EDGE 출범에 대해 "아랍에미리트는 지속가능한 방위와 안보 산업에 중점을 두고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미래 기술이 초래할 불확실성을 관리하는 데 투자하고 있다."며" EDGE는 아랍에미리트의 방위 및 안보 수출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국내 혁신에 이바지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랍에미리트는 2018년 세계혁신지수(Global Innovation Index)에서 아랍권 국가 1위를 차지했다. EDGE는 아랍에미리트가 이러한 선도적 입지를 견고히 하고 더 나아가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EDGE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