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하고 자동화된 통합 사이버보안 업체 포티넷코리아(fortinet, 대표 조원균)는 OT(operational technology, 운영 기술) 환경에서의 원활한 성능을 인증 받은 업계 최초의 시큐어 SD-WAN(소프트웨어 정의 광역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인 일반형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FortiGate Rugged 60F)’ 및 3G4G/LTE용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3G4G (FortiGate Rugged 60F-3G4G)’ 2종을 9일 발표했다.

포티게이트 플랫폼의 러그드 버전인 이들 신제품은 거친 산업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유틸리티 및 에너지, 제조, 운송 분야의 OT 조직들이 이전에는 구축할 수 없었던 장소에 시큐어 SD-WAN 솔루션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큐어 SD-WAN(소프트웨어 정의 광역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인 일반형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FortiGate Rugged 60F)’. /포티넷

 

 

OT 네트워크에 고유한 솔루션

OT 환경은 데이터 생성 및 수집 방식에서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제조, 전력, 유틸리티, 석유, 가스 및 기타 중요 인프라 산업의 분산된 환경은 안전하고 안정적인 통신을 위해 고가의 임대 회선이나 MPLS 회선에 의존하고 있다. SD-WAN은 OT 조직이 보다 우수한 사용자 경험, 간편한 관리 및 낮은 TCO(총소유비용)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획기적인 솔루션이다. 그러나 이 기술을 채택하려면 공간, 전력, 보안 및 환경적 요구사항을 포함하여 OT 환경 고유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SD-WAN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포티넷측은 설명했다.

 

포티넷,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장소에 SD-WAN 구축

OT 조직의 고유한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포티넷은 포티게이트 60 시리즈의 러그드 버전으로 3G4G/LTE용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3G4G(FortiGate Rugged 60F-3G4G)’와 일반형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FortiGate Rugged 60F)’ 2종을 선보였다. 포티게이트 60 시리즈는 가장 빠르고 강력한 데스크톱용 시큐어 SD-WAN 어플라이언스로 전세계적으로 165만 대 이상 판매된 차세대방화벽 베스트셀러 제품이다.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 플랫폼은 OT 환경을 위한 업계 최초의 SD-WAN어플라이언스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 플랫폼 주요 특징
협소한 공간에도 구축 가능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FortiGate Rugged 60F)’는 업계 선두의 SD-WAN, 고급 라우팅 기술, 차세대방화벽 보안 기능을 컴팩트한 크기의 단일 폼 펙터에 구현한 제품으로 협소한 공간에도 얼마든지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비용 절감 및 네트워크 분석가가 간편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추가 이점도 제공한다.
보다 유연한 마운팅 및 전원 옵션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FortiGate Rugged 60F)’는 기존 IT 와이어링 클로짓(데이터 네트워크나 음성 네트워크를 배선으로 연결할 때에 사용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공간)에서 사용되던 제품과는 다른 마운팅, 전원 옵션이 필요한 협소한 OT 사이트에도 구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열악한 환경에서도 원활한 작동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FortiGate Rugged 60F)’는 극한 온도, 전자파 간섭, 높은 습도, 극심한 진동과 같은 열악한 산업 환경 조건에서도 원활히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3G4G/LTE무선망 연결 지원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FortiGate Rugged 60F)’는 WAN 연결 옵션을 추가 제공하고, 3G4G/LTE 무선망 연동을 통한 보다 용이한 구축과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내장형 LTE 옵션을 제공한다.

 

 

포티넷, OT를 위한 업계 최고의 성능 제공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FortiGate Rugged 60F)’ 플랫폼은 운영 기술(OT) 환경에서의 원활한 기능을 인증 받은 업계 유일의 시큐어 SD-WAN 어플라이언스로, 업계 최고의 보안 및 네트워킹 성능을 제공한다. 포티넷의 특허 받은 SOC4 SD-WAN ASIC을 기반으로 하는 이들 제품은 SSL 복호화를 포함하여 저지연(low-latency) 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포티넷의 직관적인 SD-WAN 오케스트레이터에 의해 관리되는 통합 SD-WAN 기능과 높은 IPsec VPN 스케일을 지원한다.

포티넷 솔루션의 성능은 여러 조사기관을 통해서 공식적으로 입증됐다. 포티넷은 네트워크 방화벽 및 WAN 엣지 인프라 부문 ‘가트너 매직쿼드런트’ 리더 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포티넷의 새로운 러그드 어플라이언스는 20년 이상 OT 운영기술 환경의 고유한 니즈와 요구사항, 제약 조건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해 온 포티넷의 오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계된 제품이다.

 

운영기술(OT)을 위한 보안 중심 네트워킹(Security-driven Networking)

포티넷은 SD-WAN에 보안 중심 네트워킹(Security-driven Networking) 접근방식을 적용하여 중앙 집중식 오케스트레이션을 통해 네트워킹과 보안 기능을 모두 하나의 시큐어 SD-WAN 솔루션에 구현했다. 이를 포티넷 보안 패브릭(Fortinet Security Fabric)과 결합하여 통합 IT-OT 네트워크를 포괄하는 단일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OT 보안 격차를 줄이고, 완벽한 가시성을 제공하며, 관리를 단순화시킨다. 모든 포티게이트 제품군은 OT 네트워크에 대한 가시성과 사이버보안을 위한 제어 기능을 제공하나, 오늘 발표한 러그드 버전은 이런 기능을 보다 확장하여 석유 시추시설(oil rig), 변전소, 조립라인, 해상 수송 등 열악한 환경에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존 매디슨(John Maddison) 포티넷 CMO 겸 제품 총괄 선임 부사장은 “OT와 IT가 융합되는 환경에서 많은 조직들의 비즈니스 방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 만큼 새로운 보안 리스크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OT 조직들은 원격 환경 및 열악한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안정적인 연결을 보장하는 보안 중심 네트워킹(security-driven networking) 솔루션을 구축해야 한다.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 플랫폼은 시큐어 SD-WAN을 기반으로 OT 시스템 운영자가 안전하고 지속적인 운영을 유지하면서 디지털 전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오늘 발표는 모든 네트워크 엣지 및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큐어 SD-WAN을 제공하겠다는 자사 비전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포티넷 #SD_WAN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