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반도체는 S32K 제품 라인에 'S32K3'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추가한다고 10일 발표했다.

2017년 출시된 S32K1 제품군은 자동차 개발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알린 NXP의 대표 오토모티브 MCU다.

신규 S32K3 제품군은 자동차 차체 전자기기, 배터리 관리 및 신흥 구역 컨트롤러(zone controllers)를 위해 설계됐고 보안, 기능 안전 및 로우-레벨 드라이버(low-level drivers) 등을 포함한 패키지를 향상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더욱 단순화했다.

S32K3는 NXP의 S32 자동차 플랫폼을 게이트웨이와 도메인 제어에서 구역 제어와 에지 노드로 확장했다. 또한 여러 애플리케이션 간에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가능하게 해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의 복잡성을 줄이고 티어1(Tier 1) 업체와 자동차 제조업체의 부담을 덜어준다.

NXP 'S32K' MCU 신제품군이 적용되는 자동차 기능 예시.

에드 사랏(Ed Sarrat) NXP 자동차 프로세싱 부문 제품 관리 디렉터는 "소프트웨어 개발은 오늘날 자동차 개발에 있어 중심 과제  중 하나로, S32K3 MCU 제품군은 이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S32K3 MCU 제품군은 무료 자동차 등급 드라이버로 개발을 가속화하고 보안 기능 및 무선(over-the-air) 업데이트를 간소화하며 안전 규정 준수를 용이하게 한다”라고 말했다.

 

S32K3 주요 특징

S32K3 보안 솔루션 S32K3 보안 솔루션은 아직 개발 중인 ISO/SAE 21434 표준과 향후 OEM 요구사항을 예측하도록 설계된 하드웨어 보안 엔진을 포함한다. 하드웨어 외에도, NXP는 제3자 공급업체와의 협력에 따른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자체 펌웨어 및 암호화 드라이버를 제공한다. 펌웨어는 하드웨어 보안 엔진 성능을 최대화하고, 보안 서브시스템의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해 악성 액세스를 차단하며, 진화하는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현장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ISO 26262 요건 준수 고객은 안전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 코어 자가 테스트 라이브러리, 잠금 단계 코어와 같은 하드웨어 기능, ISO 26262 요건 준수를 용이하게 하는 클록/전원/온도 모니터를 포함한 기능 안전에 대한 S32K3의 시스템적 접근법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안전 전원관리칩과 함께 발표 S32K3는 NXP FS26 안전 전원 관리 IC와 함께 발표됐다. 이 조합에는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참조 설계 및 공동 안전 문서가 포함되어 고객의 안전 애플리케이션 개발 일정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
고유한 실시간 드라이버(RTD) 패키지 RTD 패키지는 AUTOSAR와 독점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위해 저수준 드라이버를 결합한다. 이를 통해 더 이상 별도의 아키텍처를 유지할 필요가 없는 티어1 업체 및 자동차 제조업체는 플랫폼을 재사용할 수 있다. RTD 패키지는 생산 등급이며 ISO 26262 표준을 준수하므로 고객 코드 검증에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안전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S32K3는 안전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스마트 메모리 설계를 통해 정상적인 런타임 중에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자동 주소 변환 기능으로 소프트웨어를 재구성할 필요가 없게 됐다. 이러한 기능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리셋 후 새로운 소프트웨어 버전으로 즉시 전환할 수 있으며, 기존 소프트웨어는 롤백(roll back) 옵션으로 보존된다.

 

확장성, 효율적인 패키지

S32K3 제품군은 최대 3개의 Arm Cortex® M7 코어와 함께 512KB~8MB 플래시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 최초로 표준 QFP 대비 설치 공간을 최대 55%까지 줄이는 획기적인 MaxQFP 패키지를 제공한다.

S32K3의 확장 가능한 하드웨어와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의 조합은 차세대 차량 기능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급 일정

알파 고객들을 위한 S32K3 제품군의 첫 번째 제품의 엔지니어링 샘플, 평가판,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현재 이용 가능하다. 주요기기 생산은 2021년 4분기로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XP #차량용 #MC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