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이 IoT 기기 개발 지원을 위해 'Arm Flexible Access' 관련 업데이트를 25일 발표했다.

Arm은 엔드포인트 AI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Cortex-M55, Ethos-U55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Arm Flexible Access를 확장한다고 밝혔다. 또 증가하고 있는 Flexible Access 파트너사들이 IoT 솔루션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Arm 로드맵 개런티를 선보였다. 이와더불어 Arm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단순화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파트너사들과 협력하면서 IoT 혁신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Arm에 따르면 스마트 헬스케어부터 원격 모니터링, 산업용 로봇부터 커넥티드 홈까지 아우르는 다양하고 혁신적이며 삶을 바꾸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기반이 Arm의 기술이다.

Arm 설립 이후 파트너사들은 1800억개의 Arm 기반칩을 출하했다. 전세계 인구 70%가 Arm 기술을 접했다. /Arm

Arm의 스마트폰 생태계가 벌어들인 매출은 상당하지만 IoT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다. 이번 발표는 IoT 디바이스 개발, 활용, 수익화를 위해 기반 코어 기술 측면에서 지원하는 사항들이다. 

 

Arm Flexible Access 포트폴리오에 Arm Cortex-M55와 Ethos-U55 포함

Arm은 올해 초 업계 최초의 microNPU인 Ethos-U55와 Cortex-M55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발표했다. 그리고 최근 Arm은 동일한 기능을 더 높은 성능 지점에 제공하고 microNPU의 적용성을 Cortex-A 기반 시스템까지 확장하는 Ethos-U65을 발표했다.

앞으로의 엔드포인트 AI 활용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Flexible Access 포트폴리오는 Cortex-M55와 Ethos-U55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확장함으로써, 파트너들에게 해당 제품들을 사전 라이선스 비용 없이 살펴보고 실험하며 설계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한다.

 

Arm Flexible Access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로드맵 개런티

Arm은 지난해 중순 Flexible Access를 발표한 이후, 스타트업부터 주문형반도체(ASIC) 하우스, 유명 반도체 기업에 이르기까지 100개 이상의 혁신적인 기업들과 계약을 맺었다. 특히 파트너사 중 절반 이상이 처음으로 Arm 실리콘 파트너가 됐다.

계약을 맺는 파트너사들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Arm은 Flexible Access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일례로, Arm은 파트너사들이 IoT 솔루션에 요구되는 장기적인 로드맵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할 Flexible Access 로드맵 개런티를 선보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보장한다

5년 동안 Flexible Access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CPU들을 지속적으로 제공
향후 나올 Cortex-M과 Ethos-U 제품들은 시장에 출시된 이후 바로 Flexible Access에 포함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세상에서 단순함을 유지하며 협력

Flexible Access의 업데이트는 Arm의 실리콘 파트너들에게 Arm의 엔드포인트 AI IP에 대한 확장된 액세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개발경험 단순화 

Arm은 Arm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최대한 원활하고 단순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센터의 서비스 지향적인 아키텍처는 엣지와 엔드포인트 디바이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하드웨어들과 충돌한다. Arm의 에코시스템과 함께, Arm은 진화하는 다양한 워크로드가 모두 이동성과 유지가능성을 갖추고, 모든 기기와 운영 시스템에 쉽게 배포될 수 있으며, 어떠한 클라우드 서비스와도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보장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 중이다. 

'프로젝트 카시니(Project Cassini)'가 한 예다. 프로젝트 카시니는 안전한 Arm의 엣지 에코시스템 전반에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방적인 표준화 기반의 이니셔티브다. Arm이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확대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Arm과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발자들에게 하나의 통일되고 효율적인 AI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Arm 기반 실리콘을 위한 보편적이고 통합된 애저(Azure) 기반 툴체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Arm의 실리콘 파트너 중 르네사스(Renesas)는 최근 구글의 텐서플로우 라이트(TensorFlow Lite)에 대한 마이크로컨트롤러(Cortex-M 기반) 지원을 확대했다. 르네사스는 스마트 홈이나 산업의 자동화에서의 모터 컨트롤과 예측 관리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tinyML 기반 솔루션을 구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모하메드 아와드(Mohamed Awad) Arm IoT 사업부 부사장은 “Arm의 기술은 스마트폰 혁신을 가능케 함으로써, 지금까지 기술이 사용되던 방식을 완전히 뒤바꾼 바 있다. 그러나 IoT 혁명에는 더 많은 기술이 요구된다. 삶의 전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IoT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Arm은 스마트폰 혁신의 기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그러나 IoT 혁신을 지원하고 일상을 변화시킬 IoT의 막대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Arm과 Arm의 에코시스템이 함께 이루어 나갈 미래에는 그 어떠한 한계나 상한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