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가 플래시텍(Flashtec) 제품군에 'Flashtec 3108 PCIe 4세대 엔터프라이즈 NVMe SSD 컨트롤러'를 추가했다./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데이터센터가 점점 더 많은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워크로드를 지원하면서 스토리지에 더 많은 대역폭과 랙(rack) 당 더 높은 스토리지 밀도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케일 인프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M.2와 같은 초소형 폼팩터와 최신 SNIA EDSFF(엔터프라이즈 및 데이터 센터 SSD 폼 팩터) E1.S 폼팩터에 PCIeÒ 4세대를 지원하는 NVMe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를 채택하고 있다. 

이 같은 SSD 제품은 NAND 플래시를 최대치로 활용하는 동시에 최적의 풋프린트 및 파워를 갖춘 컨트롤러가 필요하며, 엔터프라이즈급 NVMe SSD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 지원 및 높은 신뢰도를 갖춰야 한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플래시텍(Flashtec) 제품군에 'Flashtec 3108 PCIe 4세대 엔터프라이즈 NVMe SSD 컨트롤러'를 추가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제품은 8채널로, 기존 16채널 Flashtec NVMe 3016 제품을 보완하고 광범위한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요건을 충족하는 다양한PCle 4세대 NVMe SSD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안 기능을 갖췄으며 효율적인 파워 및 매우 강력한 성능 및 신뢰도 지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형 SSD 폼팩터를 지원한다.

Flashtec NVMe 3108은 랜덤 워크로드를 위한 100만 개 이상의 초당입출력(IOPS) 및 6 GB/s 이상의 순차 대역폭을 갖추고 있다. 하드웨어 RoT를 사용한 보안 부팅을 포함, 높은 안정성과 주요 보안 기능을 갖춰 데이터센터 업계가 요구하는 수준의 데이터 무결성을 제공한다. 8개의 프로그래머블 플래시 채널 컨트롤러는 트리플레벨셀(TLC)과 쿼드레벨셀(QLC) NAND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 제품의 유연성은 프로그래머블 멀티 코어 Arm 서브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여러 하드웨어 가속 엔진이 결합돼 사용자가 목표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SR-IOV(Single Root IO Virtualization) 지원 SSD, ZNS(Zone Namespace) SSD, 키 밸류(Key Value) SSD와 오픈 채널 SSD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SSD 솔루션을 최적화할 수 있다. 듀얼 포트 동작 모드를 지원하여 외부 스토리지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서 높은 효용성을 제공한다.

앤드류 디크만(Andrew Dieckmann) 마이크로칩 데이터센터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은 “PCle 4세대 스토리지 에코시스템은 전 세계 데이터센터 운영업체에 신속하게 공급할 준비가 돼있다"며 "Flashtec NVMe 3108은 저전력 소형 제품임에도 엔터프라이즈급 성능과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므로, 강력한 파워 및 성능을 갖춘 Flashtec 기반의 SSD 솔루션이 저용량 및 소형 폼팩터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