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자율주행 반도체 업체들은 대부분 Arm의 코어 아키텍처를 활용한다. 인텔 자회사 모빌아이의 시스템온칩(SoC) '아이큐(EyeQ)'에도, 경쟁사인 엔비디아의 자율주행 SoC '자비에(Xavier)'에도, 또다른  자일링스의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에도 Arm의 코어 아키텍처가 쓰였다. 

그런 Arm이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표준 기술의 부재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및 컴퓨팅 업계와 협력한다.

Arm은 8~10일(현지  시각) 개최된 'Arm 테크콘(Arm TechCon)'에서 자동차 및 컴퓨팅 업체들과 함께 완전한 자율주행차를 실현하기 위한 '자율주행차 컴퓨팅 컨소시엄(AVCC)'이 출범했다고 14일 밝혔다.

AVCC의 초기 회원사는 Arm·보 쉬·콘티넨탈·덴소·제너럴모터스·엔비디아·NXP반도체·도요타 등 8개사로, 코어 설계자산(IP) 업체인 Arm을 중심으로 반도체(엔비디아·NXP반도체), 전장부품(보쉬·콘티넨탈·덴소), 완성차(GM·도요타)까지 자율주행 생태계의 주요 구성원이 두루 포함됐다.  

AVCC 회원사들은 자율주행차 대량양산을 실현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핵심 도전과제들을 힘을 모아 해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일련의 권고 사항과 컴퓨팅 플랫폼을 개발한다. 현재는 각 자율주행 개발 업체마다 서로 다른 아키텍처를 활용해 전체 기술 개발 속도가 느리다. 

AVCC는 현재까지 개발된 자율주행 차량을 대량양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차량의 전력 소모량, 열, 크기 제한 내에서 자율주행차의 성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레퍼런스 아키텍처와 컴퓨팅 플랫폼을 정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율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빌딩 블록에 대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 요구 사항도 개발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API가 개발되면 협력사가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구현할 소프트웨어를 보다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AVCC의 제안은 단순히 권고사항에 불과하다. 하지만 아직 자율주행 관련 표준 기술이 제대로 제정되지 않고 있고, 코어 IP 시장에서 Arm의 입지를 생각하면 표준 제정 시 AVCC의 권고사항이 상당부분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딥티 바차니(Dipti Vachani) Arm 오토모티브·IoT사업부 수석 부사장 및 총괄 임원은 "모발리티의 미래와 완전한 자율주행차의 대량 생산을 위해서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도록 구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전례 없는 산업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