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쇼날인스트루먼트(NI)가 내놓은 5G mmWAVE OTA 검증 테스트 참조 아키텍처./NI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는 밀리미터파(mmWAVE) 기반 5세대(5G) 이동통신 빔포밍 안테나인패키지(AiP) 부품의 특성화 및 검증을 지원하기 위해 '5G mmWAVE 무선(OTA) 검증 테스트 참조 아키텍처'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폰 속에 들어가는 5세대(5G) 이동통신 모뎀은 보통 안테나와 함께 패키지된다. 이를 뜻하는 게 안테나인패키지(AiP)다.

NI의 mmWave OTA 검증 테스트 참조 아키텍처는 24~44㎓ 대역의 5G mmWave에서 공간 이동에 따른 OTA 스윕(sweep) 속도가 빠르다. 기존 소프트웨어로 관리하는 포인트별 테스트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검증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 참조 아키텍처는 최신 5G AiP 디바이스를 다루는 특성화 및 검증 담당 엔지니어에게 한층 폭넓고 복잡한 5G NR 신호 및 디바이스의 빔포밍 성능을 다루는 동시에 개발 일정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신속한 OTA 테스트 접근법은 엔지니어가 더욱 밀도 높은 공간 그리드를 사용하고 더 섬세한 3D 공간 해상도를 얻는 한편 테스트 시간을 짧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여기에 NI의 mmWave OTA 검증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검증 엔지니어가 빠르게 포괄적인 공간 스윕을 설정, 디바이스의 안테나 패턴을 특성화하고 자세한 파라미터형 결과를 생성·시각화·저장·배포할 수 있다.

참조 아키텍처에는 광대역 무선통신(RF) 신호 생성 및 측정을 위한 NI의 mmWAVE VST, 정확한 모션 컨트롤을 위한 PXI 계측기, 원거리 방사성 테스트용 절연 RF 챔버, 대화식 사용 및 자동화용 OTA 검증 테스트 소프트웨어가 포함된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