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인디 자율주행차가 지난 10월 23일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열린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IAC)'에서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다. /사진=KAIST
KAIST 인디 자율주행차가 지난 10월 23일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열린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IAC)'에서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다. /사진=KAIST

◇ KAIST가 만든 자율주행차, 세계와 겨룬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만든 자율주행 레이싱카가 내년 1월 7일 'CES 2022 자율주행차 레이싱'에 아시아 유일 팀으로 출전한다.  

9일 KAIST에 따르면, 이 대회는 지난 10월 23일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열린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IAC)'에 이은 대회다. IAC 대회에서 심현철 교수 무인시스템 연구팀은 총 9개 팀 중 코스를 완주한 최종 4개 팀에 들어 CES 2022 참가권을 획득했다. 그 결과 아시아 유일 팀으로 CES 2022 자율주행 레이싱에 출전해 미국·유럽 대학들과 최고 속도를 겨룰 예정이다.  

자율주행 레이싱 대회는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2' 공식행사다. 라스베이거스 모터스피드웨이(IMS)에서 열리는 이 대회는 대학팀들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성능 향상과 상용화를 독려하고 대중에게 성과를 공유하고자 추진됐다.

 

◇ 美 정부 차량, 2035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교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35년까지 연방 정부의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8일 2050년까지 연방 정부 차원의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이번 행정명령은 연방 정부 차원의 탄소배출을 줄이고 미국의 청정에너지 산업과 제조업에 투자하며 깨끗하고 회복력 있는 공동체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명령에 따라 모든 연방 정부 건물은 2032년까지 탄소 배출을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축소하고 2045년에는 ‘탄소 중립’에 도달해야 한다. 또 2035년까지 60만 대의 연방 정부 차량과 트럭은 전면 전기차로 바꾸기로 했다. 이런 변화를 통해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연방정부의 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65% 감축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연방정부 차량의 전기차 전환을 위해 백악관은 미국의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회사들과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달 미 전역에 전기차 충천소를 짓는데 75억 달러를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행정명령에는 연방정부가 탄소 배출을 적게 하는 제품들을 주로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테슬라 '모델3'. /사진=테슬라
테슬라 '모델3'. /사진=테슬라

◇정부, 전기차 보조금 축소 카드 ‘만지작’…소비자 구입비 상승 전망

9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최근 전기차 보조금 개정 초안을 마련해 업계와 공유했다. 전기차 1대당 지급금을 줄이고 지급 대상 차량 수를 늘리는 방안이다. 정부는 초안에서 현행 보조금 지급 기준가를 일괄적으로 500만원씩 하향 조정했다. 이에 보조금을 100% 지급하는 차값의 상한선을 올해 6000만원에서 내년 5500만원으로 낮춘다.  

보조금 50%를 지급하는 기준도 올해 6000만~9000만원에서 내년 5500만~8500만원으로 낮아졌다.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준은 올해 9000만원 이상에서 내년 8500만원 이상으로 바뀌었다.  

이 밖에도 정부는 일반 소비자가 전기차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국고 보조금(연비·주행거리 기준, 충전 성능 등 추가 보조금 별도)을 올해 700만원에서 내년 600만원으로 100만원 줄이기로 했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충전소 'E-pit'. /사진=현대차
현대차그룹 전기차 충전소 'E-pit'. /사진=현대차

◇ 송파구청장 "교통약자 전기차 충전소 설치기준 마련"

박성수 송파구청장이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기준 마련에 나섰다. 

6일 송파구에 따르면 박 구청장은 지난달 23일 열린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제166차 정기회의에서 '서울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보급 촉진에 관한 조례' 관련 조항을 마련하자고 건의했다. 

휠체어 이용자들도 전기차 충전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치 기준을 세부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전체 충전기 중 1기 이상 휠체어 이동을 위한 유효폭 1m50㎝ 이상 확보, 충전구역 내 바닥 평탄화, 충전케이블 및 스크린 높이 1.2m 이하, 일정 크기의 비가림막(캐노피) 설치 등이다.

구청장 협의회 회의에서는 23개 자치구가 동의해 해당 건의안이 원안 가결됐다. 서울시도 이번 건의사항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