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헬스케어 전문업체인 라온즈(대표 신상용)는 파킨슨 환자 보행 지원 기기인 ‘스마트 글라스(Smart Glasses)`를 상용화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스마트 글라스는 환자의 보행 패턴을 수집 분석하며 보행 기능 향상을 위해 시각적 패턴을 제공한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9월 ‘의료기기 품목 및 품목별 등급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을 통해 신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의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했다. 또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하고자 보행 지원용 보조기기에 스마트 안경 품목을 분류하고 신설했다. 이에 라온즈의 스마트 글라스는 식약처로부터 안정성과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스마트 글라스는 경북대학교병원 뇌신경센터에서의 임상 연구 결과, 파킨슨병 환자의 이동 속도 및 보폭이 확연히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씨스루(See Through)’ 형태의 양안 렌즈로 AI, 상황 인지, 컴퓨터 비전 기술을 적용한 증강현실(AR)을 구현했으며 카메라를 통한 안구의 미세한 떨림을 분석해 치매 진단이 가능하다. 향후 노인성 치매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라온즈 신상용 대표는 “스마트 글라스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손상돼 보행 장애가 발생하는 파킨슨병에 우선 사용될 것”이라며 “향후 인지 기능이 저하된 노인성 치매 환자를 비롯해 물류, 헬스케어, 의류, 보안, 게임,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라온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