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테크날러지가 연례행사인 스냅드래곤 테크 서밋(Snapdragon Tech Summit)에서 프리미엄 울트라 슬림 및 팬리스(fanless) 노트북을 기반으로 최고의 성능과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스냅드래곤 8cx 3세대 컴퓨팅 플랫폼을 선보이며, 올웨이즈온, 올웨이즈 커넥티드 PC(ACPC) 제품군 확장을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이와 함께 탁월한 5G 연결성과 혁신적 경험을 제공하며 엔트리급 윈도우용 PC 및 크롬북 생태계를 강화할 스냅드래곤 7c+ 3세대 컴퓨트 플랫폼도 공개했다. 두 플랫폼 모두 스마트 및 커넥티드 기술을 활용해 PC 경험을 향상시키고 엔드 유저를 위한 모바일 컴퓨팅 경험을 재정의한다. 

□최대의 효율성으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와트당 성능

스냅드래곤 8cx 3세대는 세계 최초 5nm 공정 PC 플랫폼으로, 최고의 성능 및 효율을 제공한다. 퀄컴의 우수한 5nm 공정과 최적화 기능을 결합해 퀄컴 크라이오 CPU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동시에, 이전 세대와 유사한 전력 소비량을 유지해 새로운 레벨의 효율성을 구현했다. 신규 프라임코어 통합으로 스냅드래곤 8cx 3세대는 경쟁사의 x86 플랫폼 대비 세대별 성능이 최대 85%, 와트당 성능이 최대 60% 향상됐다. 아울러 사용자는 웹 브라우징, 영상 및 사진 편집, 화상 회의와 같은 GPU 집약적인 작업을 하는 동안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60% 향상된 성능을 기반으로, 퀄컴 아드레노 GPU의 그래픽 및 소프트웨어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 풀HD의 고화질 게임을 지원하며, 경쟁 플랫폼 대비 최대 50% 오래 게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선명한 오디오와 우수한 카메라 기능으로 몰입형 화상회의와 스트리밍 제공

보편화되고 있는 화상회의에 맞춰 8cx 3세대는 퀄컴 스펙트라 ISP를 기반으로 향상된 카메라 부팅 시간은 이용자가 전작 대비 최대 15% 더 빠르게 화상 회의를 시작할 수 있다.  8cx 3세대는 오토포커스, 자동 화이트 밸런스, 자동 노출 기능 등을 지원해 팀즈 또는 줌 화상회의시 이용자의 동작과 빛의 변화를 고화질 영상으로 포착할 수 있다. 또 스냅드래곤 8cx 3세대는 퀄컴 노이즈 및 에코 캔슬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어떤 환경에서도 뚜렷한 음성을 구현한다. 해당 기능은 향상된 AI 가속기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오디오 품질과 선명도를 강화한다. 이는 이용자의 노트북이 원하지 않는 배경 소음을 제거할 수 있다는 뜻이다. 스냅드래곤 8cx 3세대는 최대 4K HDR 카메라 품질을 보장하고, 신규 이용 사례에 대해서는 최대 4개까지의 카메라를 지원한다.

얼굴 인식 또는 배경 흐림 처리, 오디오 노이즈 억제와 같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일상적인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 외에도 스냅드래곤 컴퓨팅 플랫폼의 AI 기능은 AI 작업량에 대해 핵심적인 전력 최적화를 지원한다. 8cx 3세대는 29+ TOPS에 달하는 탁월한 AI 가속을 제공한다. 

□칩에서 클라우드까지 보장되는 보안 기술

8cx 3세대는 칩셋 수준에서 보안 부팅 및 셀룰러 연결의 보안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시큐어드 코어 PC를 계속 활성화한다. 엔터프라이즈 또는 교육 부문에서 관리되는 시스템의 경우 퀄컴 보안 프로세싱 유닛은 윈도우11용 마이크로소프트 플루톤 TPM을 장착해 자격 증명, 개인 데이터 및 암호화 키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를 SoC에 직접 안전하게 저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8cx 3세대는 카메라 보안 프레임워크를 도입해 윈도우 헬로 페이스 로그인과 지속적인 검증을 위한 전용 컴퓨터 비전 프로세서를 지원해 이용자가 기기를 떠나면 자동으로 잠금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또 런타임 메모리 암호화도 적용했고 제로 트러스트 프레임워크는 더 많은 센서와 연결 상태 모니터링을 작동시켜 기업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실시간으로 인증할 수 있다.

□PC 플랫폼 분야에서 가장 광범위한 연결성 제공

8cx 3세대는 올웨이즈 커넥티드 노트북을 위한 강력한 연결성을 제공한다. 스냅드래곤 X55, X62 또는 X65 5G 모뎀-RF 시스템 지원으로 8cx 3세대로 구동되는 기기는 최대 10Gbps의 초고속 속도를 구현한다. 8cx 3세대는 퀄컴 패스트 커넥트 6900 및 마이크로 소프트와 윈도우 11을 위해 협업한 Wi-Fi 듀얼 스테이션을 탑재하고 퀄컴 4-스트림 듀얼 밴드 사이뮬테이니어스 기술을 사용해 가장 빠른 와이파이6/6E 속도 지원이 가능하다. 또 8cx 3세대 기반 단말기는 신뢰할 수 있는 와이파이 6/6E와 5G 또는 4G LTE를 원활하게 전환해 이동중에 매우 빠르고 안전한 연결성을 제공한다. 올웨이즈 커넥티드 기능은 사용자가 기기들이 최신 업데이트 상태를 유지하며, 버튼을 터치하는 순간 부팅 시간이 거의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올웨이즈온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새로운 차원의 엔트리급 컴퓨팅

스냅드래곤 7c+ 3세대 컴퓨팅 플랫폼은 탁월한 성능과 고급 기능을 갖춘 새로운 차원의 보급형 기기를 지원한다. 윈도우 PC와 크롬북 생태계 전반의 사용자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6nm  7c+ 3세대는 최대 60% CPU 성능과 최대 70% GPU 성능이 향상됐다. 퀄컴 AI 엔진은 6.5 TOPS의 성능을 통해 보급형 모델에서는 전례가 없는 AI 기반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또 보급형 플랫폼에서는 처음 초고속 5G 연결을 도입해 보다 저렴한 기기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연결 접근성에 대한 기준을 높였다. 스냅드래곤 X53 5G 모뎀-RF와 통합돼 5G 6GHz이하 대역 및 밀리미터파를 지원하며 최대 3.7G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지원한다. 또 패스트커넥트 6700 추가시 최대 2.9Gbps의 속도로 멀티 기가비트 Wi-Fi 6 및 6E를 제공한다. 

스냅드래곤 8cx 3세대와스냅드래곤 7c+ 3세대가 지원하는 기기들은 오는 2022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라고 퀄컴측은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퀄컴 #스냅드래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