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www.nvidia.co.kr)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이 미 반도체산업협회(SIA)가 선정하는 2021 로버트 N. 노이스 상(Robert N. Noyce Award)을 수상했다. 

미국에서 25만 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지난해 미국 내 매출 2천억 달러 이상을 올린 기업들의 모임인 반도체산업협회(SIA)의 연례 만찬에는 인디애나주와 미시간주의 주지사와 20여 명의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200여 명의 업계 임원들이 참석했다.

SIA 회장 겸 CEO인 존 네퍼(John Neuffer)은 “젠슨 황 CEO는 반도체 업계의 아이콘이다. 1993년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의 임대 타운하우스에서 엔비디아를 시작한 이래, 오늘날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8번째로 가치 있는 회사를 일군 업계 최장 경력의 가장 성공적인 CEO 중 한 명이 됐다”라고 말했다.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의 모든 직원을 대표해 상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이 상은 직원의 노력의 결과이기 때문이다”라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1991년부터 매년 열리는 노이스 상은 집적 회로 발명가 잭 킬비(Jack Kilby)를 비롯해 반도체 발전에 기여한 기술, 비즈니스 리더에게 수여됐다. 젠슨 황 CEO의 멘토 중 두 명도 노이스 상 수상자이다. 세계 최초이자 최대 칩 파운드리인 TSMC의 설립자이자 전 CEO인 모리스 창(Morris Chang)은 2008년에 수상했으며, 알파벳(Alphabet) 회장이자 전 스탠포드(Stanford) 대학 총장인 존 헤네시(John Hennessy)는 2018년에 상을 받았다. 헤네시 회장의 제자인 젠슨 황은 2018년 행사 무대에서 헤네시 회장을 인터뷰한 바 있다.

젠슨 황은 작가이자 뉴욕타임스의 전 수석 기술 작가인 존 마크오프(John Markoff)와의 무대 인터뷰에서 자신의 이야기와 기술, 산업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젠슨 황은 고등학교 시절 애플(Apple) II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했던 추억, 첫 직장인 AMD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디자이너로 일했고 이후 크리스 말라초스키(Chris Malachowsky)와 커티스 프리엠(Curtis Priem)과 함께 엔비디아를 시작한 이야기를 공유했다.

◆백만 배의 도약

젠슨 황은 기후 과학용 슈퍼컴퓨터인 어스-2(Earth-2)와 같은 프로젝트에서 AI를 활용한 가속 컴퓨팅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공유했다. 그는 "지구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컴퓨터 과학자들을 투입해 기후 변화의 영향을 탐색하고 완화할 것"이라며 "엔비디아는 우리 세대의 기후 과학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젠슨 황은 또한 실리콘 밸리의 혁신 문화에 대해 낙관적인 의견을 표명했다. 그는 “실리콘 밸리의 개념은 지리적일 필요는 없다. 우리는 이 감성을 전 세계에 전달할 수 있지만, 겸손함을 잃지 말고 여기에 우리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AI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 담당

이번 노이스 상 수상은 타임(TIME) 매거진이 2021년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중 한 명으로 젠슨 황 CEO를 선정한 지 두 달 만에 나온 결과다. 젠슨 황은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 일론 머스크(Elon Musk) 테슬라(Tesla) CEO, 가수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와 함께 상징적인 주간지의 표지에 이름을 올린 7명 중 한 명이다.

어도비(Adobe), IBM, 줌(Zoom)의 임원을 비롯한 저명한 기술 전문가들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 상영된 아래 영상에서 젠슨 황과 엔비디아의 영향력에 대한 이야기를 조명했다. 영상에서 머신러닝의 선구자이자 기업가인 앤드루 응(Andrew Ng)는 젠슨 황이 AI 분야에서 맡고 있는 중추적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딥러닝.AI(DeepLearning.AI)와 랜딩 AI(Landing AI) 창립자 겸 CEO인 앤드루 응은 "지난 10년 동안 AI의 많은 발전은 젠슨 황의 비전 있는 리더십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반도체 산업, AI, 세계에 기여한 그의 영향은 거의 헤아릴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