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에코(FIVE ECOs)

엔비디아, 산업용 AI 모듈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모듈' 발표
상태바
엔비디아, 산업용 AI 모듈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모듈' 발표
  • 오은지 기자
  • 승인 2021.06.17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인공지능)이 전 영역으로 확산되면서 공장, 농장, 정유소, 건설 현장과 같은 장소에도 도입되고 있다. 이런 공간들은 일상적인 작업은 물론 검사와 유지보수 작업이 필요하다. 하지만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까다로운 작업환경이기 때문에 로보틱스와 자동화 기술 도입이 시급하다.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안전성과 신뢰성이 최우선인 까다로운 엣지 환경에서 AI 기능을 제공하는 '엔비디아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 모듈(Jetson AGX Xavier Industrial Module)'을 16일 발표했다.

엔비디아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 모듈'. /사진=엔비디아
엔비디아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 모듈'. /사진=엔비디아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 모듈은 'AGX 자비에' 시스템 온 모듈(System-on-Module)의 기능을 확장했으며, 개발자가 고급 AI 러기다이즈드(ruggedized)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이는 까다로운 환경에서 지능형 비디오 분석, 광학 검사, 로보틱스, 컴퓨터 비전, 자율화, AI 작업을 지원하도록 구축됐다.

또 컴팩트한 크기와 높은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됐으며, 최대 30 TOPS(초당 테라연산) 이상의 AI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까다로운 산업 표준 시험을 통과한 부품을 탑재하고 새로운 안전기능을 갖춰, 심한 충격 및 진동, 극한의 온도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핀, 소프트웨어 및 폼팩터가 기존 젯슨 AGX 자비에 모듈과 호환되므로 업그레이드 또한 간편하다.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 모듈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은 산업, 항공우주, 방위, 건설, 농업, 물류, 재고관리, 납품, 검사, 의료분야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제작됐다. 이러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작업자 및 현장 안전, 현장 액세스 및 모니터링, 위험한 환경에서의 검사 등에 이용된다.

정유 및 가스 산업에서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은 파이프라인, 밸브, 장비, 유지보수 작업의 모니터링과 검사를 통해 실시간으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엣지단의 이상 및 고장 예측을 간소화한다.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은 높은 신뢰성을 제공해, 변화하는 환경 조건에서도 항상 작동되는 장비에서 안전, 예측 유지보수 및 규정준수를 가능케 한다.

하루에 1,000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하는 자동차 제조공장에서는 용접 지점 600만 곳을 즉시 검사해야 한다.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은 AI와 컴퓨터 비전을 활용해 용접건(weld gun)에서 공정과 품질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 검사 시간을 단축하고, 품질 예측 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안전한 차량을 제공하게 한다.

엔비디아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 21(​GTC 21)에서는 다이캐스팅 공정에서 AI가 이상감지를 통해 제품품질을 조기에 예측해 추가공정비용을 최대 30% 절감하고, 불량률을 최대 40%까지 낮출 수 있는 사례가 소개됐다. 이는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게 하고, 생산성과 투자대비 수익을 개선하게 했다.

마찬가지로, 건설현장에서는 다양한 기후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하는 중장비를 사용한다. 농장은 비료와 제초제 분무기를 운반하고, 다양하고, 광대한 지역의 농작물을 수확할 수 있는 트랙터가 필요하다. 무인항공기와 드론은 까다로운 환경에서 비행하는 동안 극심한 충격과 진동을 받을 수 있다. 현장진단(POC)에서는 초음파와 환자 모니터는 장기간에 걸쳐 일관된 작동이 필요하다.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은 이러한 모든 기계에 자율성을 부여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수준의 신뢰성, 안전성 및 보안성 제공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은 젯슨 AGX 자비에 시스템 온 모듈의 슈퍼컴퓨팅 기능과 엄격한 환경에서 AI를 구축하는데 요구되는 새로운 수준의 신뢰성, 가용성 및 실용성을 결합한다. 여기에는 오류 수정 코드, 단일 오류 수정, 이중 오류 감지 및 패리티 보호가 포함되어,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내부 RAM 복원력, 주소 및 데이터 버스 오류 감지, 수정 및 IP 복원력을 제공한다.

해당 모듈은 안전클러스터 엔진(SCE)이 감독하는 기능 안전 기능이 탑재돼 안전 인증을 받은 산업용 제품에 적합하다. 또한 젯슨 AGX 자비에에 포함된 것과 동일한 핵심 가속기와 고속 I/O를 장착했다.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은 64개의 텐서(Tensor) 코어, 2개의 엔비디아 딥 러닝 가속기, 2개의 비전 가속기, 8코어 엔비디아 카멜(Carmel) Arm CPU, 인코더 및 디코더 등을 갖춘 512 코어 엔비디아 볼타(Volta) GPU를 탑재했다. 새로운 SCE에는 통합 오류 감지 메커니즘, 락스텝(lock-step) 하위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Arm Cortex-R5 프로세서가 포함돼 있으며, 내장 시스템 테스트가 가능하다. 상시작동 도메인 상의 Cortex-R5는 안전 및 오류 수정 기능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하드웨어 검증 보안 부팅, 하드웨어 가속 암호화, 암호화된 스토리지 지원, 메모리 및 기타 보안 기능을 통해 고객 소프트웨어를 보호한다.

 

산업용 AI 구축 및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 소프트웨어 지원

엔비디아 쿠다-X 가속 컴퓨팅 스택과 젯팩(JetPack) SDK 지원을 기반으로 하는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능을 지원하는 완벽한 소프트웨어 정의 플랫폼이다. NGC 및 엔비디아 트랜스퍼 러닝 툴킷(NVIDIA Transfer Learning Toolkit)에서 엔비디아의 쿠다-X 가속, 무료 프로덕션-레디 사전 교육 모델을 통해 개발자들이 딥 러닝 및 AI 교육 및 추론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현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경로를 제공한다. 특히,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 및 젯팩을 사용하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활용해 현장에서 중요 시스템을 쉽고 안전하게 유지 및 업데이트할 수 있다.

 

구입 정보

새로운 젯슨 AGX 자비에 인더스트리얼 모듈은 현재 주문 가능하며 7월 말부터 출하될 예정이다. 개발자들은 젯슨 AGX 자비에 개발자 키트와 엔비디아 젯슨 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문서를 활용하고, 젯팩을 다운로드하여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가장 스마트한 에지 및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