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디지털인더스트리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의 지멘스EDA 사업부는 미국 및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생산 사인오프 품질 IP 검증 솔루션 공급업체인 EDA(전자설계자동화) 전문회사 프랙틀 테크놀로지스(Fractal Technologies)를 인수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지멘스EDA사업부는 지난 2017년 반도체 EDA 업체인 멘토그래픽스를 인수합병한 조직이다. 지난해 반도체 설계 배치 및 배선(P&R) 소프트웨어 업체 아바타를 인수한 데 이어 이번에 프랙틀 테크놀로지를 인수하면서 반도체 영역에서 입지를 다시한번 넓혔다.

프랙틀 테크놀로지스 솔루션 개념도. /자료=프랙틀 홈페이지.

프랙틀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포괄적인 IP 검증 및 비교점검 제품군은 일류 파운드리, IP 공급사, 종합 반도체 업체(IDM) 및 팹리스 반도체 회사들이 설계 데이터의 품질과 무결성을 실현해 테이프아웃에 이르는 시간을 단축하고 반도체 결과물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라비 수브라마니안(Ravi Subramanian)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IC 검증 부문 수석 부사장(박사)은 “오늘날의 반도체 설계 팀들은 고품질의 첨단 SoC를 최대한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는 모든 활용기회를 모색하고 있다”면서 “Fractal Technologies 인수와 Solido 제품군의 시너지는 우리의 고객에게 포괄적인 IP 검증 솔루션을 이용한 엄청난 이점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을 통해 설계 일정을 앞당기고, 전력소비, 성능 및 면적(PPA)을 개선하며, 반도체 실패의 원인을 설계 테이프아웃 이전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멘스는 프랙틀의 기술을 업계 최고의 EDA IC 검증 제품군인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일부로서 추가할 계획이다. Fractal의 제품은 IP 검증 및 characterization의 머신러닝 가속의 표준으로 알려진 'Solido Characterization Suite'를 포함한 'Solido'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통합될 예정이다. Solido에 탑재된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공정으로부터 최첨단의 공정 노드에 이르기까지 IP의 변이 인식 설계 및 라이브러리 검증을 수행할 수 있다.

프랙틀 테크놀로지스가 제공하는 솔루션 목록. /자료=프랙틀 홈페이지
프랙틀 테크놀로지스가 제공하는 솔루션 목록. /자료=프랙틀 홈페이지

 

르네 돈커스(Rene Donkers) 프랙틀 최고 경영자는 “스탠다드 셀, 메모리, I/O 및 기타 전문화된 커스텀 IP와 같은 반도체 IP는 전 세계의 칩 제작에 있어서 극히 중요한 토대”라고 말하며, “지멘스의 일원이 됨으로써 우리의 R&D 노력을 가속화하고, 늘어나고 있는 고객 기반을 지원하며, 설계 클로저의 예측성과 턴어라운드 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우리의 비전을 더욱 진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지멘스의 프랙틀 테크놀로지스 인수 작업은 2021년 5월부로 완료되었으며, 거래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