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는 6기 입주기업이자 시드머니 투자기업 제클린(대표 차승수)이 공유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통합솔루션 전문기업 한국이콜랩(대표 류양권)과 ESG 경영 및 제주도 세탁 대행 위생·청결 선진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세탁서비스 제클린 운송차량. /사진 = 제클린 홈페이지 
세탁서비스 제클린 운송차량. /사진 = 제클린 홈페이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ESG 경영전략 개발 △세탁 대행 사업장의 폐수 발생량 최소화 △세탁물 품질 및 위생관리 개선을 위한 기술지원 △제클린 전 사업장 ‘이콜랩 케어존(Ecolab Care Zone)’ 프로그램 적용 △세탁 대행 이용자 위생안전을 위한 지원 강화 △친환경 서비스 공동 개발 △친환경 서비스를 연계한 콘텐츠 개발 및 공동 마케팅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양사는 세탁 대행의 프로세스 및 위생·청결 점검을 실시해 현재 세탁위생 수준을 진단하고, 제주도 내 모든 제클린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물과 에너지 절감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제클린이 보유한 제주도 내 사업망과 한국이콜랩의 물과 위생, 감염 예방 관련 전문 솔루션 및 서비스를 결합해 대형 숙박업소와 일반 가정뿐만 아니라 소규모 숙박 관련 사업장과 도서·산간지역 위생 취약계층의 세탁물 위생·청결 수준 향상과 생활환경 개선을 목표로 한다.

제클린은 대형침구 및 리빙제품 모바일 세탁 서비스 스타트업으로 제주지역 숙박사업자를 대상으로 세탁대행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사업모델을 확장하고 비대면 시대 속 세탁소의 역할을 재정의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한국이콜랩은 물과 에너지 절약, 온실가스 배출 절감 분야와 호텔이나 식품 생산시설의 살균 작업을 통해 식품안전 및 위생·청결 분야의 자문과 노하우 제공이 가능한 통합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지난해 표준화된 ‘환경소독미화 프로세스’ 수립 및 구축에 투자하며, 소독-청소-위생관리로 연결되는 선진화된 환경미화 및 위생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국내 환경소독 관련 산업의 발전 및 경쟁력강화에도 앞장선 바 있다.

제클린 차승수 대표는 “코로나19로 펜션과 숙박업소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의 위생의식 수준이 높아졌다”라며,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우리의 O2O 서비스 편의성과 한국이콜랩의 폐수처리 및 위생·청결 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결집시켜 제주도민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친환경 세탁 대행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라고 밝혔다.

20일 한국이콜랩 서울 본사에서 개최된 협약식에는 제클린 차승수 대표와 한국이콜랩 최성만 전무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