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반도체는 마이페어 데스파이어(MIFARE DESFire) 집적회로(IC) 3세대 버전인 'EV3'를 출시했다./NXP반도체

NXP반도체는 마이페어 데스파이어(MIFARE DESFire) 집적회로(IC) 3세대 버전인 'EV3'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 IC는 다른 마이페어 데스파이어 제품군과 역 호환이 가능하며 긴 작동 거리를 제공하고, 성능과 처리 속도를 개선했다.

NXP의 고급 보안 기능을 결합, 비접촉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주차비 결제, 사무실이나 캠퍼스 출입 등 도시에서 사용되는 주요 서비스를 접촉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이페어 데스파이어 EV3 IC의 광범위한 보안 기능셋은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 보장을 돕는 더욱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IC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국제공통평가기준(CC) EAL 5+ 등급 인증을 받았으며, 폭넓은 오픈 암호 알고리즘 방식을 지원한다.

카드에서 생성된 메시지 인증 코드(Message Authentication Code)는 거래를 안전하게 인증하도록 지원하고, 새로 적용된 거래 타이머(Transaction Timer) 기능은 중간자공격(man-in-the-middle attack)을 경감시켜 주기 때문에 해커가 거래를 간섭하기 어렵다.

새로운 SUN(Secure Unique NFC) 메시지 기능은 데이터의 기밀과 무결성 유지를 위해 더욱 강화된 보안 방식을 제공한다. SUN 기능이 켜진 카드나, 전화기 또는 티켓이 탭 될 때마다 탭마다 고유한 인증 메시지와 암호화로 보호된 URL이 생성돼 서버로 보내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탭 복제가 불가능하다.

마이페어 데스파이어 EV3에 대한 지원은 NXP의 마이페어 2GO 클라우드 서비스에 통합돼 제공된다. 마이페어 2GO 클라우드 서비스는 디지털화된 마이페어 제품 기반 크리덴셜(credentials)을 관리하고, NXP의 생태계를 통해 모바일 통합을 간소화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NFC가 지원되는 스마트폰, 웨어러블 및 그 밖의 모바일 기기에 원활하게 배포할 수 있다.

배포를 단순화하기 위해 마이페어 데스파이어 EV3 IC는 사전에 구성돼 위임받은 애플리케이션 관리 키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기존에 배포된 NFC 지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스마트 카드를 끊김 없이 OTA(over-the-air)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곧 출시 예정인 마이페어 플러스(MIFARE Plus) EV2 IC는 기존 마이페어 플러스와 마이페어 클래식(MIFARE Classic) 제품 기반 설치의 보안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기 위해 즉시 교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필립 뒤부아(Philippe Dubois) NXP IoT 보안 및 시큐어 모빌리티 & 리테일 담당 부사장은 “이 신규 IC의 보안 기능은 사기와 도난 예방에 도움이 되며,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지원 기능과 결합해 교통 및 액세스 관리를 넘어 더 많은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관리하는 길을 열어줄 것"이라며 "NXP는 전세계에서 코로나 19 영향으로 비접촉 거래가 필수적인 시점에 광범위한 용도로 NXP의 비접촉 솔루션을 통해 사회를 지원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